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천연가습기 숯효능 및 관리법

쌀쌀해지는 계절이 다가오면서 벌써 건조함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특히 취침시 침실의 창문을 꼭 닫고 잠을 청할 때면 유독 건조함을 느끼게 되어 가습기를 하나 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일반 가습기를 구매하자니 청소시 가습기 살균제 문제 등 찜찜한 기분이 들어 천연가습기에 대해 알아보다가 수건 널기, 삶은 솔방울 이용하기 등 많은 방법이 있었지만 숯을 이용한 천연가습기가 가장 효과적인듯 했습니다. 며칠전 평소 친하게 지내던 지인이 준 숯으로 천연가습기를 만들어 침실에 두니 한결 건조함이 가시더군요. 오늘은 이런 숯효능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숯효능

 

 

 

1. 정화작용

 

숯효능 중 뛰어난 정화작용은 실내의 나쁜 공기를 정화시키 냄새를 흡수하는 기능을 합니다. 실내의 악취는 숯을 이용하여 없앨 수 있으며,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정수 효과

 

숯은 원적외선을 방출해 물을 깨끗하게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간혼 정수기 대신 이용되기도 합니다. 숯을 넣은 물에 목욕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인체의 순환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3. 습도 조절

 

숯은 습기를 흡착하고 방출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강력한 제습 및 습도조절 작용이 가능하여 습도를 자연스럽게 조절해 줍니다.

 

 

4. 음이온 효과

 

숯에는 탄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음이온 효과가 뛰어납니다. 음이온은 신체의 노화 방지와 심리적은 안정감까지 주게 되어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5. 원적외선 방출

 

원적외선은 인체의 말초신경을 자극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새집증후군 예방

 

숯은 새집증후군의 주요원인인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 새집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항균, 해독 작용

 

한방에서는 약용으로 숯을 사용했을 정도로 항균과 해독 작용이 뛰어납니다.

 

 

 

 

 

 

숯 관리법

 

 

 

숯을 천연가습기로 사용시 숯 표면에 흰색 물질이 낀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이 것은 각종 유해물질을 흡착하는 숯의 성질 때문인데요.

수돗물의 염분과 화학성분을 흡착하여 흰색 물질이 낀 것이며 이럴 때에는 물로 씻어서 바람이 잘통하는 곳에서 말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숯이 흡수한 각종 먼지나 이물질이 걱정되신다면 정기적으로 한달에 한번 정도는 물에 담그어 먼지를 빼내어 주고 끓는 물에 넣어 세척을 해주면 숯의 기능이 오래 유지된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햇빛에 말려주는 것도 좋은 관리법이라고 하구요.

 

 

오늘은 천연가습기로 효과가 뛰어난 숯효능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숯이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숯효능이 이렇게나 많은 줄은 저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부디 참고하셔서 건조한 실내공기 대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