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음식및질병정보

장건강에좋은음식 및 생활습관 요약

안녕하세요. 장건강은 신체내 면역력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신체건강의 기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장건강을 위해서는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이 무너지는 주요 원인은 다름아닌 생활습관에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음식입니다. 식이섬유와 발효 식품, 유산균, 폴리페놀 및 기타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유익균이 증가하지만, 지방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됩니다. 장건강을 위해서는 식생활을 재검토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오늘은 장건강에좋은음식 및 생활습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건강에좋은음식

 

 

1.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식이섬유는 수용성과 불용성 2가지 종류가 나뉘어지고,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를 1:2 비율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개선, 장기능 촉진, 고혈압 예방,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 등에 도움을 줍니다. 성분으로는 특수야채인 오크라 등에 포함된 펙틴, 다이어트식품으로 많이들 드시는 곤약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코, 해조류에 포함된 알긴산 등이 섭취하기 좋을 것입니다. 이들은 끈적끈적한 성질이 있고 흡착성이 높아 콜레스테롤 등을 체외로 배출하는 것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발효성이 높은 것도 특징이며, 좋은 박테리아를 늘리고 장내 환경을 개선합니다. 그리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만성변비 예방 및 개선, 장내 독소와 지방 배출 촉진 등에 도움을 줍니다. 성분으로는 우엉과 콩에 포함된 셀룰로오스, 카카오나 콩류에 포함된 리그닌, 위에서 소개드렸던 펙틴 등입니다. 펙틴은 섭취 후 불용성이지만 장내에서 분해가 되면 수용성으로 바뀐답니다. 이들은 대변의 양을 늘리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대변의 장내 이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와 같이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는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균형있게 섭취한다면 좋은 장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올리고당이 함유된 식품

올리고당은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므로 충분히 섭취를 해 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올리고당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양파,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등의 야채와 바나나, 포도, 사과 등의 과일입니다.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이므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장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건강에좋은 생활습관

 

1. 가벼운 운동

걷기나 가벼운 체조 등의 운동을 권장합니다. 몸을 움직이게 되면 체온이 적당히 상승하고 장 혈류가 증가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고 신체가 적정 온도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상태가 좋은 박테리아가 살기 좋은 환경인 것입니다.

 

2. 충분한 수면

수면 중에 신체는 부교감 신경의 작용이 강해지게 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위장도 휴식을 취하며 좋은 박테리아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3.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심신을 활성화 모드로 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유해균을 늘리게 됩니다. 충분한 휴식과 취미생활로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장건강에좋은음식 및 생활습관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을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가벼운 운동을 습관화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는 줄이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이라면 분명히 장건강을 좋게 할 것입니다.이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늘 건강관리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 음식및질병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팥물 만들기 효능 부작용 정리  (0) 2017.07.12
아사이베리 효능  (0) 2017.07.11
복숭아 보관법 및 효능  (0) 2017.07.08
효과적인 생리통 완화법  (0) 2017.07.03
장염 빨리낫는법  (0) 2017.06.26